★ [수정] 2024년 학교현장실습 사전지도 교육 이수 및 준비물 수령 관련 안내 (교육실습생 전원 필수) N
No.102221302024학년도 학교현장실습 사전지도 교육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학교현장실습(교생)에 참여하는 학생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숙지하여 교육을 이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 확정 전 초안의 공지 내용이 일부 잘못 포함되거나, 최종(안)의 내용이 일부 누락된 부분이 있어 이를 수정하였습니다.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내용이 모두 필수 이수 대상임에 관한 문구 누락, 늦은 입장 관련 문구 정정, 중복된 문구 제외 및 준비물 배부 관련 설명 보강 등)
이를 반영한 현재 내용으로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04.08.)
1. 학교현장실습 사전지도 교육 개요
가. 실시 방식 : 오프라인 및 온라인 교육 병행 실시
※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아래 안내에 따라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나. 교육 대상 : 학교현장실습 참여 대상자인 학부 및 교육대학원 소속 총 349명 (신청 및 학교 배정이 완료된 실습생)
※ 학교현장실습 참여 학생은 아래 안내에 따라 필수적으로 전원 이수해야 함.
2. 오프라인 교육
가. 장소 : 천마아트센터 챔버홀
나. 일시 : 2024년 4월 17일 수요일 16:00 ~ 18:20
다. 교육내용
연번 | 교육내용 | 시간 | 교수자 | 비고 |
1 | 교무처장 격려사 | 16:00 ~ 16:05 | 교무처장 | |
2 | 학교현장실습의 의의와 선용법 | 16:05 ~ 16:35 | 교육학과 김상섭 교수님 | |
3 | 실습지침 및 일지 책자의 활용법 | 16:40 ~ 17:10 | 교육학과 김상섭 교수님 | |
4 | 현장 교원 특강 (실습의 구성과 유의점, 유용한 온라인 툴 및 에듀테크의 활용법, 질의응답 등) | 17:20 ~ 18:20 | 삼성현중학교 김주연 선생님 |
라. 오프라인 교육 관련 안내사항
- 학과별로 해당 교육 외 추가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학과의 안내에 따라 추가적으로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 원활한 교육 운영을 위하여 가급적 교육 시작 15분 전까지 도착하여 출석체크 및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현장실습 지침 및 일지> 자료에 관한 설명이 있을 예정이므로, 가급적 단과대학(혹은 학과) 행정실에서 해당 책자와 명찰을 수령해 교육에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월 11일 목요일 이후 수령 가능할 예정이나, 교직 홈페이지 혹은 소속 단과대학/학과의 추가 안내를 우선 확인 요망)
- 교육 시작 후 입실 시 미이수한 일부 중요 내용의 온라인 강좌(녹화본) 시청 등이 요청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정시 입장 및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 교육
가. 이수기간 : 2024.04.22.(월) 09:00 ~ 2024.05.05.(일) 23:59
나. 교육 확인 방법 : 강의포털 LMS 접속 → '비정규과목' 선택 → '학교현장실습 사전지도 교육' 강좌 확인 및 이수
다. 교육내용
연번 | 교육내용 | 교수자 | 비고 |
1 | 장애학생 통합교육 | 교육학과 정 은 교수님 | |
2 | 실습 전 안전교육 등 공식 교육자료 | 행정안전부/교육부 교육자료 | |
3 | 오프라인 교육 특강 녹화본 | 위 오프라인 교육과 동일 | 오프라인 교육 불참자에 한하여 필수 이수 |
라. 온라인 교육 관련 안내사항
- 모든 실습생들은 1번과 2번 교육자료를 모두 이수하되, 오프라인 교육 불참자에 한하여 해당 교육 녹화본(3번 교육자료) 역시 필수 이수
- 오프라인 교육을 참석 및 이수한 학생은 3번 '오프라인 교육 특강 녹화본'은 필수적으로 이수할 필요 없으나, 나머지 교육자료의 경우 정해진
기한
내 이수하여 LMS 기준 이수율 100% 달성 필요
- 정해진 이수기간 이후에도 강의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상시 시청 및 실습 중 참고할 수 있도록 개설 유지 예정
4. 추가 안내사항
가. 2024학년도 학교현장실습은 본 사전교육과 4주간의 직접 실습을 모두 이수하여야 실습 완료 및 성적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나. 부득이한 사유로 오프라인 교육에 불참하였을 경우 해당 교육 녹화본을 LMS에서 시청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오프라인 교육에서 다루므로 가급적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다. 오프라인 특강 시 '실습 지침 및 일지'에 관하여 설명할 예정으로, 각 단과대학 행정실에 배부된 명찰과 책자를 안내에 따라 수령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024.04.11.(목) 혹은 2024.04.12.(금) 부터 각 단과대학 행정실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배부 예정이나, 여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본 교무팀의 추가 공지 혹은 각 단과대학별 상세 안내에 따라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라. 기타 추가적인 문의는 아래 연락처 및 설명을 참조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문의처 : 영남대학교 교무팀 교직과정 담당자 053-810-1073 / 이메일 : teaching@yu.ac.kr
※ 최근 통화량이 급증하여 유선문의 시 즉시 연결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간단한 문의사항은 이메일로 접수하실 경우 더 편리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