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중등교사 양성
#한국#수학교육 #영대수교가 #책임질게
본 학과는 중등 수학교사 양성을 목표로 인격적이고 학문적 소양을 갖춘 전문적인 중등학교 수학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본 학과 수업을 통하여 전문적인 수학 내용과 더불어 수학교수-학습법등 수학교육론을 배울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임용시험을 성공하게 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더불어 임용후에도 현장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 많은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전공안내
본 학과는 미래 교육의 주역이 될 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수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수학적 지식과 교육적 자질을 배우도록 학부 전공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첫째, 정확한 논리력과 깊은 사고력을 배울수 있는 전공 수학과 둘째, 다양하고 창의적 수학 교육법을 배울 수 있는 수학교육론, 일반교육학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폭넓은 교과 운영은 교사양성 뿐 아니라 대학원 진학, 교육 및 수학 관련 여러 분야에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전공교육분야
- 대수방정식 연구와 관계되는 군, 환, 체 등의 대수학
- 초월함수의 미분, 적분에 관한 해석학
- 곡선 및 곡면의 성질을 다루는 기하학
- 수학교육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수학교육론
- 수학교육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학년별 교육과정
- 1학년
미분적분학, 통계학, 교육학개론, 집합론, 데이터과학과통계교육
- 2학년
해석학, 선형대수, 정수론, 수학논리와논술, 인공지능수학
- 3학년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복소해석학,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 4학년
수학교육론, 확률과통계, 현대대수학과수학적모델링, 학교현장실습
진로 가이드
졸업 후 진로
-
중등학교 수학교사, 대학교수, 정부기관의 교육관련 연구원 및 전문가, 은행, 농협, 보험사등 금융기관, 출판계, 언론계, 그리고 회사원, 교육행정공무원
학부(과) 특성화 프로그램
Q&A
- 수학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 가장 먼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남을 배려 할 줄 아는 인간이 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학 전공에 대한 탐구와 교육자로서의 소양을 키우면 됩니다.
- 수학과와 수학교육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 수학과와 수학교육과는 수학이라는 학문을 배운다는 것에서는 같지만 수학과에서는 순수 수학 및 수학의 응용에 주력한다면 수학교육과는 수학을 어떻게 잘 학습할 것인가? 또는 수학을 어떻게 잘 가르칠 것인가? 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재상
- 교육자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 학생
- 교사로서 사명과 전문 교수학적 지식을 겸비한 학생
- 수학적 논리력과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학생
전공관련 고교 교과목
- 1순위 : 수학, 2순위 : 국어, 3순위 : 과학
- 해당교과 필요성 : 학과 교육과정에는 미분적분학, 해석학, 대수학, 위상수학, 미분기하학, 인공지능수학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하여 엄밀한 논리력과 치밀한 사고력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수학능력이 필요하며 이와 연관된 과학 교과 과정 수강이 요구된다. 또한, 수학교육에 해당하는 수학논리및논술, 수학교육론,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등 수학교사 양성을 위한 과목은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하고 이와 연관된 국어교과의 학습이 중요하다.